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TIP

포털사이트 연관 검색어를 이용한 블로그 키워드 선정과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팁

by 카셑 Cassette 2023. 4. 4.
반응형

 매번 글쓰기를 위한 키워드 선정은 모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고민에 빠져봤을 문제로 이번 포스팅 또한 이 '키워드'와 관련되어 도움이 되는 정보를 통해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이용하여 단기적 키워드, 중장기적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각 포털 사이트(구글, 다음, 네이버, 줌, 빙)가 지원하는 연관 검색어를 통해 키워드를 조금씩 변형하여 조금 더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와 관련된 포스팅이었던 키워드마스터 편, 그리고 구글 트렌드 편 두 편과 이번 포스팅 총 세 편의 포스팅으로 모든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은 끝으로 포스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이용한 키워드 선정 편 다시 보기 ▼>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이용한 키워드 예측하기, 미래 예측 키워드로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

지난 디지털 노마드 시리즈 중 일부를 통해 구글 트렌드를 이용한 키워드 비교, 그리고 주식시장에 비유하여 키워드를 선정할 때 어떤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알아본 적 있습니

yoonnoah.tistory.com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연관 검색어로 키워드 선정하기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색량이 많은, 그리고 문서수는 적은 키워드를 선정해 많은 검색량을 통해 자연스럽게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좋지만, 지난 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좋은 키워드에는 필히 많은 경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같은 맥락의 키워드를 사용하더라도 조금의 변형을 통해 경쟁이 몰리는 원 키워드는 피하면서 유사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원 키워드와 비슷한 검색량을 가지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키워드 마스터' 사이트를 이용해 어린이날과 관련된 키워드를 한번 예시로 이해가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한 키워드 선정, 사용법 편 다시 보기 ▼>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상위 노출의 필수, 키워드에 고민이거나 블로그 방문자수에 고민이라면 반

티스토리와 네이버,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블로거든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yoonnoah.tistory.com

keywordmaster children
키워드에 따라 낮아지는 비율은 결국 경쟁력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날이라는 키워드 자체는 조회수에 비해 이미 생성된 문서수가 140만 건에 육박하는 레드 오션에 가까운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저 52.421의 비율을 뚫고 사이트 상위에 노출시키는 전략은 피하되, 어린이날과 관련된 다른 키워드를 사용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합니다.

 

 원래 키워드에 약간의 단어를 덧붙여 어린이날 선물, 혹은 어린이날 행사와 같이 키워드를 조금 변형했을 때 조회수의 경우 조금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서수/총조회수의 비율이 어린이날 키워드에 비해 상당한 메리트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3월 한 달간의 검색량을 기준으로 나타낸 비율이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 어린이날이 다가올수록 검색량은 증가할 것이며 비슷한 검색량의 차이를 가진다고 예측하더라도 결국 원래 키워드인 어린이날보다 어린이날 행사, 어린이날 선물과 같은 키워드가 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원래 키워드를 제외하고 다른 덧붙일 단어에 대한 힌트를 얻어내고자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사이트를 이용해 알아내야 할까요? 그것이 오늘 소개해드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포털 사이트 다음카카오를 이용해 연관 검색어를 통한 키워드 선정 작업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umkakao
관련 검색어를 통해 키워드의 힌트를 얻으세요.

 키워드마스터를 통해 우리는 어린이날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 콘텐츠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다른 검색어를 찾아내야 한다는 결론을 찾아내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날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면서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검색포털 내에 지원하는 기능 중 '관련 검색어'를 사용하여 키워드에 대한 힌트를 찾아야 합니다.

 

관련 검색어를 통해 어린이날 행사, 어린이날 갈만한 곳, 어린이날 선물과 같은 키워드가 어린이날의 키워드를 최대한 유지하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검색량이 꾸준하게 발생할만한 검색어라는 사실을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keywordmaster childrenday
조회수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문서수에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관검색어의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 원래 검색하려는 '어린이날' 키워드를 검색하고서 연관 검색어를 추가로 검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관검색어를 키워드로 제목에 포함시키거나 블로그 포스팅 콘텐츠 내용에 포함된다면 블로그 글이 노출되기 조금 더 좋은 환경에 놓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목에 '어린이날 갈만한 곳'이 포함되어 있다면, '어린이날'을 검색한 소비자에게도 글이 노출될 수 있고, 또한 어린이날 갈만한 곳을 검색한 소비자에게도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두 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번 시간을 통해 포털 사이트 내에 지원하는 기능인 '연관 검색어'기능을 이용하여 인기가 많은 키워드의 경쟁을 피하면서 유사한 검색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인기가 많은 키워드의 경우 결국 경쟁이 거세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피하는 것이 좋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량이 너무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해 꼭 포스팅을 작성해야 한다면 오늘 알려드린 연관 검색어를 이용하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거나 운영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블로그가 상위노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우선은 글의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우선적으로 작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만든 지 얼마 안 된 블로그가 우선순위를 점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면,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거의 80%의 블로그 운영 단계에서의 과정을 거쳐서 왔습니다.

최대한 어렵지 않게끔 설명한다는 내용들이 당연하고 뻔한 소리만으로 들릴 수 있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쏟아부었다면 지금의 저보다 훨씬 더 나은 블로그 포스팅의 품질을 가지고 애드센스 수익화에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춰졌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비즈니스를 이용한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애드센스 PIN코드, 지급 보류 편 다시 보기 ▼>

 

구글 애드센스 핀(PIN)번호 주소 인증, 본인 신원 확인, 지급 보류 해제 과정 가이드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을 받은 뒤 얻은 광고 수입으로 일정 수익을 얻다 보면 기존 검토과정의 결과를 받아 본 이메일을 통해 메일이 한 통 와있을 겁니다. 오늘은 일정 수익 기준액을 넘은 애드

yoonnoa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