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TIP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통한 인기 키워드 선정 및 미래 키워드 공략으로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by 카셑 Cassette 2023. 3. 31.
반응형

 포스팅을 나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방문자와 기약 없는 승인 검토기간, 그리고 매번 포스팅을 할 때마다 고민되는 뭘 적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아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가 겪고 있는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방문자 수와 관련된 문제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더라도 게재한 사이트에 방문자가 유입되어야 수익이 발생하는데 방문자가 적을경우 광고를 게재했더라도 수익이 너무나도 적기 때문에 모두의 고민거리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고민거리를 해결까지는 아니어도 어느정도의 가이드를 잡기 위한 포스팅으로, 기존 디지털 노마드 시리즈와는 다르게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어떠한 키워드로 포스팅을 해야할지 고민 중인 블로그 중급자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지금 막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문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주 초, 포스팅을 통해 키워드 마스터라는 사이트를 소개하며 키워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는 했습니다.

<키워드마스터 편> ▼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상위 노출의 필수, 키워드에 고민이거나 블로그 방문자수에 고민이라면 반

티스토리와 네이버,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블로거든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yoonnoah.tistory.com

 키워드 하나만 잘 선택하더라도 방문자 수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비슷한 맥락의 키워드라도 어떤식으로 검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누구보다 빠르게 정보를 전달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하는 블로그의 경우 이 키워드의 중요성을 배제하고는 절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없을 정도로 키워드의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구글 사이트를 이용해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 그리고 이 키워드들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누구나 할 수 있게 쉬운 방법으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선정 & 관리에 고민이라면 Google 트렌드

 

googletrend mainpage
구글 트렌드 메인 페이지(trends.google.co.kr)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바로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 입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지난 24시간, 한 달, 일 년간 가장 많이 검색된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별도 지역을 지정해 지역별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올해의 검색어 통계를 확인해 유용한 키워드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오늘(2023-03-31) 기준, '에어서울'이 대한민국에서 많은 검색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후쿠오카로 출발하는 단독 전세기 기획전을 통해 다가올 가정의 달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했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무작정 인기 키워드만 보고 포스팅하라는 이야기를 할 것이었으면 따로 포스팅을 만들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매번 키워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마다 강조하는 내용은 결국 인기를 끄는 키워드는 경쟁 상대 또한 지켜보고 있는 키워드라는 이야기를 한 적 있습니다.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라면 인기 키워드는 결국 지금 포스팅을 하려는 사용자 이외에도 다른 사용자들 또한  키워드를 이용해 누구보다 더 빨리 포스팅을 하고 있을 것 입니다.

 

 그러므로 키워드는 최근 인기를 끌었다 해서, 혹은 검색 순위가 높다는 이유로 섣부르게 선정했다가는 레드오션에 뛰어드는 무모한 도전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벚꽃'과 '어린이날'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keyword compare
지금 핫한 키워드 벚꽃, 그리고 미래의 어린이 날

 요즘 밖을 보면 흩날리는 벚꽃에 괜히 설레는 기분이 들고는 할 겁니다.

키워드 동향을 봐도 최근 벚꽃 명소들에 대한 키워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었으며 대표적으로 '진해 군항제', '석촌호수 벚꽃길', '백운호수 벚꽃'과 같은 키워드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5월 5일에 개최되는 행사인 어린이날의 경우 아직은 눈에 띄지 않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벚꽃에 대한 키워드의 검색량은 시간이 갈 수록 줄어들 것이며, 다가오는 어린이 날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어린이 날 키워드는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키워드의 검색량이 늘어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해하기 쉽게 '주식'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주식의 기본적인 투자 원칙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원론적으로 봤을 때 예상되는 기업의 성장 가치보다 더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주식을 매수해 예상하는 평가 가치에 도달했을 때 매도하는 것이 주식의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파는 기본 원칙을 가진 주식과 비슷한 맥락의 키워드 선정은 바로 '검색량이 상승하기 전에 미리 포스팅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자리를 선점하라'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벚꽃 키워드의 경우 개화하고 빨리 떨어지는 꽃의 특성상 금방 키워드에 대한 인기가 식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앞으로 5월까지 남은 한 달간 어린이날에 대한 검색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둘 중 키워드를 고르라면 미래가치가 높은 어린이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다음 해인 2024년 3월 초에 벚꽃에 대한 키워드를 사용해 포스팅하게 된다면 이후 한 달 동안 정기적으로 많은 관심을 끄는 벚꽃이라는 키워드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방문자 수의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관심도와 관련 검색어의 경우, 메인 검색어인 '벚꽃'이 아니더라도 키워드가 포함된 관련 검색어 중 인기를 끌고 있는 키워드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급상승하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하니 관련된 검색어로 글을 작성하는 방법도, 혹은 글 마지막 부분에 태그를 입력할 때 관련 검색어 또한 포함시키는 방법도 블로그 내의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발걸음 더 나아간다면 다가오는 기념일과 같은 행사를 예상하고, 달력에 표시해 두어 미리 대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 또한 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는데 좋은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를 이용하여 키워드를 예상하고, 또 인기를 끌고 있는 키워드와 그 관련된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지, 또 다가오는 월간 이벤트들을 이용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아까 주식시장을 예로 들었던 것처럼, 인기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거래량이 줄어들 것으로 누구나 뻔히 예상할 수 있는 종목을 매수하는 강심장의 소유자는 흔치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15일, 30일 이내에 인기가 많아질 키워드를 예측하고, 앞으로 점점 인기가 떨어질 키워드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양하는 방향으로 미리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블로그를 처음 만들어 운영하는 단계에서도 중요하지만 이후 애드센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있어서도 필요한 만큼 미리 준비하고 미리 대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블로그 운영 꿀팁 관련 글 보기 ▼

 

<빙 웹마스터도구 등록 편>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로 디지털 노마드 열풍의 중심으로 거듭나세요 빙 웹마스터도구 편

앞의 네 편의 시리즈를 통해 누구든 할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진행해 온 애드센스 시리즈가 지향하는 목표는 속도가 비록 더디더라도 누구든 할 수 있는 난이도로, 또 설령 블로그나 사이트를

yoonnoah.tistory.com

<구글 서치콘솔 등록 편>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로 디지털 노마드 열풍의 중심으로 거듭나세요 구글 서치콘솔 편 [3]

지난 두 번의 포스팅을 통해 우리는 블로그의 기본 설정과 글 쓰기, 글 쓰기 에디터와 관련한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두 번째 포스팅까지 보고 따라오시는 티스토리 입문자분들은 지금쯤 하나

yoonnoa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