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TIP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로 디지털 노마드 열풍의 중심으로 거듭나세요 A to Z [1]

by 카셑 Cassette 2023. 3. 28.
반응형

 디지털 노매드의 유행은 기존의 업무를 휴대용 기기로 처리하는 것 이외에도 내가 업무를 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벌 수 있는 여러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 수익을 얻는 애드센스 부업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adsense earning
호기롭게 시작한 애드센스, 현실의 벽은 높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블로그 시장은 이미 레드 오션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고 그 많은 사람 중 본인만의 경쟁력을 갖추거나 꾸준히 할 자신이 없다면 시간을 투자하라고 권하기 어려운 부업이 되고 말았습니다.

 

또, 어렵다는 '애드고시'에 합격하더라도 하루 1달러가 채 되지 않는 금액이 수익으로 들어오는 것을 눈으로 보며 인고의 세월을 지내야 하는 것 또한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이유가 될 수 있겠죠?

 

 저는 이번 포스팅 시리즈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들, 그리고 애드센스를 사용하여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난이도로 기초부터 쭉 소개하려 합니다.


포스팅으로 쓰는 이유?

 

 제가 직접 쓰고 있는 블로그를 조금 더 잘 만드는 방법이 특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고, 또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는 것들을 눈높이에 맞춰 따라 하기 쉽게 만들었기 때문에 누구나 알았으면 하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이용한 기회를 가지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본인이 경험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팁을 만들어 공유하는 선순환의 구조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유료로 판매하는 애드센스와 관련된 전자책, 그리고 실제 현직 마케터들의 팁이 담긴 내용들, 그리고 유료 강의로 전문적인 팁이 담긴 내용들에 비해 비록 값어치는 덜하더라도 제 경험에서 비롯된 내용들로 가득 담은 만큼 정성을 꾹꾹 눌러담아 만들어 봤습니다.

 

반응형

뭐든지 기초가 중요합니다

 

 기초가 튼튼한 집이 안전하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기반을 잘 다져놓은 집은 태풍에도, 또 거센 바람에도 굳건하게 그 자리를 벗어나지 않는 것 처럼 언뜻 보면 글만 쓰면 될 것 같은 블로그에도 나름의 기초는 존재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 중 티스토리라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애드센스'의 존재가 가장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adsense logo
구글 애드센스

  많은 블로그와 관련된 강의를 하는 사람들, 그리고 전자책을 통해 블로그와 관련된 수입을 얻는 사람들 모두 이 애드센스를 빼고는 수익에 관한 이야기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애드센스는 블로그로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광고 중개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블로그가 비록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만들 수 있는 티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구글에 노출을 더 잘 시킬 수 있도록 여러 사전작업을 해두고 또 글 쓰는 방식 또한 구글 노출에 최적화된 글쓰기를 하라는 이유가 바로 애드센스의 존재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드센스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애드고시'라 불리우는 어려운 애드센스의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티스토리에 회원가입을 하여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까지는 워낙 쉬운 과정이니 따로 담지 않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블로그를 지금 막 만든, 혹은 블로그를 만들어 포스팅을 게재하고 있지만 블로그 설정을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만들어졌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블로그 설정의 경우 차례대로 설정 윗부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순차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차근차근 차례대로 설정을 마치시면 되겠습니다.

 

contents setting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설정

 콘텐츠 설정은 기본적으로 포스팅을 할 콘텐츠와 관련된 일괄 설정을 하는 단계로, 본인의 포스팅에 대한 글 상태와 저작권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CCL은 저작물 사용 허가 즉 공유를 위한 라이선스로 아래의 두가지 조건을 설정하고 그 주어진 조건에 해당될 경우에는 저작물 사용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상업적 이용은 비허용으로, 그리고 콘텐츠 변경을 비허용으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글에는 저작권이 존재하고,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이 작성하게 될 글들도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에 대해서 저작권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확실히 설정해 둠으로써 본인 게시글에 대한 저작물 사용 허가와 관련한 조건을 확실히 밝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 setting
블로그 관리 > 댓글/방명록 > 설정

 댓글과 방명록에 관한 설정입니다. 사실 댓글과 방명록의 설정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는 생각을 하겠지만 어디에나 그렇듯 스팸 댓글과 본인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댓글을 다는 사용자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은 기본적으로 승인 후, 그리고 로그인 한 사용자만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으며

방명록의 경우 기본적으로 비허용하거나, 허용하더라도 위의 승인 후 표시하는 옵션을 설정해두고 허용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스팸필터를 통해 본문 필터링에 http://, https:// 두개를 입력해 두어 댓글과 방명록 내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홍보하는 댓글을 게시하지 못하도록 설정해 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menu setting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메뉴바/구독 설정

 

 블로그 메뉴바와 구독 버튼의 경우 자유롭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급적 블로그 메뉴바와 구독 버튼을 표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초반 운영 단계에서 구독과 맞구독을 통해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다면 구독 버튼을 활성화 시켜 배치해 놓는 게 좋습니다.

 

plugin
블로그 설정 > 플러그인

 

 설정에도 곧 끝이 보입니다. 다음으로 알아 볼 설정은 플러그인으로,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기능 외에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조금 더 좋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플러그인은 총 여섯가지입니다. 다만,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할 경우 블로그가 무거워질 수 있으며 이는 웹사이트 최적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다 보니 좋은 기능이라고 해서 마구잡이로 추가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전 발행 글 넣기, 구글 애널리틱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저작권자 표시

 

 이 여섯가지 플러그인은 가급적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전 발행 글 넣기와 카테고리 글 더 보기의 경우 나중에 애드센스가 승인이 되어 광고를 게재했을 때, 사이트 내의 체류시간을 늘려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무조건 필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디어 마지막 단계, 블로그 설정입니다. 진입 경로는 블로그 관리 > 관리 > 블로그이며 블로그에 관한 전반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설명은 무조건 입력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의 설명에는 사용자의 블로그를 설명할 수 있는 간결한 문장으로 1~2줄 정도의 설명이 적당하며,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은 통상적으로 허용되는 범위에서의 이름을 골라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BLOG SETTINGS
블로그 설정 > 설정 > 블로그

 포스트 주소는 숫자보다 '문자'로 설정해두는 것이 나중에 구글을 통해 사이트를 노출하기 수월하며, RSS의 경우 공개될 RSS의 갯수를 50개로 갱신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설정을 마쳤습니다. 설정을 마치셨다면 이제 애드고시 통과를 위한 포스팅 작성을 시작할 시간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또 애드센스를 검토하고 승인되어 광고를 게재하기까지 길다면 길 수도 있는 노력의 시간이 필요한 만큼 각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글을 차근차근 읽으며 하나씩 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분하다면 그 누구나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꼭 모두가 블로그를 통해서도 부수입을 얻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포스팅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 가이드로 찾아오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관련 게시글이 궁금하다면 ▼

 

<애드센스 관련 자주 묻는 질문> 편

 

[GOOGLE]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구글 카테고리의 전편이었던 GPE와 관련한 이야기에 애드센스와 관련된 질문이 간혹 있었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들과 답변, 그리고 애드센스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

yoonnoah.tistory.com

<키워드 마스터> 편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상위 노출의 필수, 키워드에 고민이거나 블로그 방문자수에 고민이라면 반

티스토리와 네이버,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블로거든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yoonnoa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