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TIP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상위 노출의 필수, 키워드에 고민이거나 블로그 방문자수에 고민이라면 반드시

by 카셑 Cassette 2023. 3. 27.
반응형

 티스토리와 네이버, 그리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키워드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블로거든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는 꿈을 가지고 포스팅을 만들어 나가지만 방문자나, 유입 경로를 보고는 실망하는 경우가 대부분 한 번쯤 경험해 봤을 거리라 생각합니다.

 

 

▼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이 궁금하다면? (구글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GOOGLE]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구글 카테고리의 전편이었던 GPE와 관련한 이야기에 애드센스와 관련된 질문이 간혹 있었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들과 답변, 그리고 애드센스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

yoonnoah.tistory.com


 오늘은 키워드나 상위노출 그리고 SEO와 관련해서 도움을 받고 있는 사이트 하나를 공유하려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사이트로 알아 두는것도 좋지만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활용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사이트는 '키워드마스터'라는 사이트로 상당히 간편한 방법으로 키워드, 블로그 지수 그리고 관련 키워드를 이용한 자동 태그 생성까지 가능한 사이트로 블로그 운영하시는데 도움 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계속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접속 방법

 

keywordpage
키워드마스터 메인화면

 

 접속은 위 사진의 주소로 직접 입력하여 접속하거나, 아니면 검색창에 키워드마스터를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으며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접속까지는 무리 없이 할 수 있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노란 박스로 표시해놓은 부분이 티스토리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게시자분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라 따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사이트 내 기능 설명

 

▣ 웨어이즈포스트 

 

 웨어이즈포스트는 블로그 검색이 누락되었는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정상적으로 게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능으로 누락된 글을 확인해서 점검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라고 합니다.

 

Good / Soso / Bad 세 가지의 상태로 표시되며 차례대로 정상적으로 색인됨 / 색인에 문제가 있음 / 색인 안됨 세 가지의 상태로 구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웨어이즈포스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만 지원되기 때문에 아쉽게도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타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키워드 분석

 

 키워드 분석의 경우 게시하려고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이미 상단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의 최신성(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포스팅의 최근 게시일)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플루언서나 블로그의 유동이 많은 큰 규모의 블로그에서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여 포스팅한 경우 상위에 노출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보니 원하는 단어를 사용해 상위 노출이 가능할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포스팅이 원하는 단어에 포함이 되어있다면, 단어를 약간 바꾸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keyword
애드센스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많은 갯수의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에 고민이 필요합니다.

 

▣ 형태소 분석기 

 

 형태소 분석기의 경우 10,000자 이내로 텍스트를 입력하여(포스팅하고자 하는 내용) 글의 속성, 구조를 파악하여 단어의 빈도수를 표시해 줍니다. 단어가 반복되는 횟수가 많을 경우 혹은 반복되는 단어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더 강조하고 싶을 경우 형태소 분석을 이용하여 포스팅의 원고를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 키워드마스터 

 

조회수에 비해 너무 많은 문서수는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제일 중요한 꿀기능인 키워드마스터입니다 애드센스라는 단어를 검색한 결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사진 속 빨간 박스로 강조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제일 중요한 부분은 문서수와 검색량입니다.

 

뻔하고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검색량은 많을수록 좋을 것이고 문서수는 검색량에 비해 적어야 좋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겠죠? 비율은 문서수/총 조회수(PC 검색량+모바일 검색량)로 계산하며 비율이 1보다 더 낮은 키워드라면 흔히들 이야기하는 '황금 키워드', 'S급 키워드'라 불리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하지만, 문서수와 총 조회수(지난 30일간의 검색 횟수) 둘 다 표본수가 많이 낮다면 비율이 1보다 낮더라도 검색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이야기니 비율만 보고 키워드의 퀄리티를 판단하기보다는 문서수와 총조회수 모두 확인해서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샘플로 사용한 애드센스의 한 달 검색량은 24,000회로 일반적인 키워드 치고는 많은 검색량을 가지고 있지만 문서수가 10만 건을 넘어가며 공급이 훨씬 많은 상황이라 블로그 검색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좋은 단어를 찾아내어 포스팅을 한다면 결과는 사이트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고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찾아오는 등, 초보 블로거들의 고민인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데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블로그 중에서 검색 결과 1~2페이지에 있는 흔히 이야기하는 상위 노출 블로그에 많이 방문하지 두 자릿수 페이지까지 넘어가서 확인하지는 않겠죠?

 

 

맺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수없이 많은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게시글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또 앞으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흔히 레드오션이라고 불리는 셀 수 없이 많은 키워드가 담긴 포스팅이 이미 선점하고 있는 블로그 시장에서 하루라도 빨리 좋은 키워드를 찾아 높은 순위의 위치에 노출되어 본인의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곧 본인의 블로그의 경쟁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는 과정은 맨땅에 헤딩하는 듯 어렵고 막막한 기분이겠지만 찾아내어 글을 올리고, 많은 방문자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찾아준다면 그만큼의 보람도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해 좋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종 블로그의 운영과 포스팅에 도움이 되는 게시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