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GPE

[GOOGLE]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by 카셑 Cassette 2023. 3. 26.
반응형

 구글 카테고리의 전편이었던 GPE와 관련한 이야기에 애드센스와 관련된 질문이 간혹 있었기 때문에, 애드센스와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들과 답변, 그리고 애드센스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이번 포스팅에 담아보려고 합니다. GPE(Product Experts)에 관련한 포스팅 2편은 추후 게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humbnail

 

◇ 이 포스팅의 경우,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련된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이 궁금하다면? (구글 관련 포스팅 보러 가기)

 

[GOOGLE] 구글 애드센스 제품 전문가 Product Expert 도전기 (1)

게임 관련 글만 주야장천 쓰다 갑자기 게임이 아닌 구글 말머리가 있어 당황하신 분 있겠죠? 설명을 할 기회는 충분히 많을테니 각설하고 아무튼 제가 요즘 도전하고 있는, 그리고 블로그 이외

yoonnoah.tistory.com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 1. 승인

 

 며칠간 애드센스 포럼에서 활동하며 자주 묻는,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내용은 승인과 관련된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애드고시'라고 불리우는 애드센스 승인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이나 사이트 형식의 블로그를 만들려는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궁금한 점이기도 합니다.

 

 어떤 식으로 해야 승인이 된다와 같은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는 없더라도, 도움이 될만한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했던 내용들을 몇 개 간추려서 적어보려 합니다.

 

  • 애드센스 검토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 처음 사이트 검토를 신청했을때, 최대 2주가 소요된다 했는데 2주가 지나도 아직 결과가 안 나왔어요.
  • AA, BB와 같은 카테고리로 글을 쓰는데 승인이 될까요?

 

- 애드센스 검토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애드센스 사이트 승인을 위한 검토는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2주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최근 2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안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길게는 4~6주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 처음 사이트 검토를 신청했을 때, 최대 2주가 소요된다 했는데 2주가 지나도 아직 결과가 안 나왔어요.

 

 사이트 검토량에 따라 기존에 안내되었던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주에서 길게는 6주까지도 걸릴 수 있으며, 그동안 심사를 요청한 사이트가 구글 애드센스 내의 정책을 위반하지는 않는지 혹은 여타 다른 블로그와는 다른 독창적인 콘텐츠를 작성하고 있는지 확인해서 승인받을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AA, BB와 같은 카테고리로 글을 쓰는데 승인이 될까요?

 

● 안타깝게도, 그 누구도 본인이 주력으로 하는 카테고리의 포스팅을 담은 사이트가 승인되는지 확답을 줄 수 없습니다. 다만 구글 애드센스에서 원하는 콘텐츠의 가이드라인 정도는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려는 본인의 사이트만의 특별한 장점이 있는지, 페이지의 경우 가독성과 기능이 명확하며 사용하기 쉬운지,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흥미로운지에 따라 어느 정도 심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 2. 승인 이후

 

 어렵고, 또 길고 길었던 검토 과정을 마친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제부터는 애드센스를 통해 본인의 사이트/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광고가 게재됨에 따라 클릭과 노출수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자주 묻는 질문의 경우 승인이 되고 난 직후 자주 묻는 질문들로 꾸려봤습니다.

 

  • 애드센스 승인받았는데 광고가 나오지 않아요.
  • Ads.txt 적용했는데 광고 수익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 문구가 노출됐습니다.
  •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라고 하는데 방법 알려주세요.

 

- 애드센스 승인받았는데 광고가 나오지 않아요.

 

 

승인이 나더라도 곧바로 광고가 게재되지 않고 광고가 게재되기까지 광고를 최적화하는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광고 코드가 제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자동 광고를 원하는 경우 자동 광고가 제대로 켜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게시글을 포스팅했을 때에도, 광고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Ads.txt 적용했는데 광고 수익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 문구가 노출됐습니다.

 

Ads.txt가 올바르게 적용됐더라도 애드센스 사이트 내에 변경사항이 반영되려면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이트에서 광고 요청이 많지 않을 경우 반영되기까지 최대 한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라고 하는데 방법 알려주세요.

 

● 비즈니스 도메인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도메인이 본인 소유의 것이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사용자의 경우 최상위 도메인인 tistory.com 이 본인 소유의 도메인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자 정보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즈니스 도메인의 경우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반응형

애드센스(AdSense) 관련 자주 묻는 질문 3. 그 외

 

  승인과 그 직후의 궁금증이 해결되었다면 이제 대부분은 애드센스 사용에 어느 정도 적응했지만 간혹 나오는 오류들, 그리고 잘 나오던 광고가 갑자기 나오지 않던 문제, 정책상의 이유로 인한 광고 게재 중단까지 여러 난관들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 페이지 내 보고서의 클릭수와 수입이 계속 바뀌는 것 같아요.
  • 무효 트래픽?
  • 계정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요?

 

- 페이지 내 보고서의 클릭수와 수입이 계속 바뀌는 것 같아요.

 

● 수입은 보고서가 발생한 이후(D+1일) 48시간 이내에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클릭이 발생하여 집계가 되면 보고서 내 수입의 경우 기록된 클릭 수를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지만 초기 예상 수입을 계산한 후 무효 클릭과 같은 인위적인 수입과 클릭 수를 제외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보고서의 변동이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 무효 트래픽?

 

 

애드센스는 광고주의 부당한 지불을 막고, 광고 게시 공간 판매자인 사이트의 주인인 여러분들의 부당한 이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무효 트래픽에 대해 엄중하게 관리합니다. 무효 트래픽(본인 광고 클릭/인위적으로 클릭수와 노출수를 부풀림)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중 하나로 정책을 위반한 게시자에게 광고 게재 중단과 심할 경우 애드센스 계정 사용 중지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무효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하고 준수할 책임은 오롯이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 계정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요?

 

● 애드센스는 1인 1 계정을 원칙으로, 다른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는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한 뒤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애드센스 관련 자주 묻는 질문들과 그에 따른 간단한 답변을 포스팅했습니다.

많은 분들 중 한 분이라도 이 게시글을 통해 애드센스에 평소에 가졌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이 포스팅의 역할을 다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종종 애드센스를 이용하는데 궁금한 점들 혹은 이슈가 되는 내용들이 있으면 포스팅을 통해 한번 또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