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Social

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 및 조건, 신청방법과 즉시 발급받는 법 (2023년 최신)

by 카셑 Cassette 2023. 4. 14.
반응형

 국민내일 배움 카드 지원사업은 직업 훈련을 위한 정부지원사업이자, 직업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부담될 수밖에 없는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특히 취업을 준비하거나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면 꼭 지원을 받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한 직업에 대한 훈련 참여를 장려하고 직업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의 일부를 부담해주는 정부지원사업인 내일 배움 카드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의 대표적인 장점이라고 한다면 5년이라는 긴 사용기간, 그리고 300~500만 원의 지원금액과 실업 여부와 관계없는 사용은 대표적인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또한 대상자라면 어떤 방식으로 발급받아 어떤 곳에서 사용 가능한지 게시글 하나로 모두 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마지막 부분엔 내일 배움 카드 즉시 발급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RD MAIN1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 설명 (출처: 직업훈련포털 HRD NET)

 

국민내일 배움 카드 제도 알아보기

 

 국민내일 배움 카드 제도란, 근로자와 구직자가 노동시장에 진입하거나 이직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게끔 훈련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전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한다는 모티브로, 노동시장 진입기에 있는 청년부터 생애전환기에 있는 재취업 희망자까지 폭넓은 지원이 이뤄지며 2021년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을 통해 지원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지원 대상은 일부 지원 제외 대상을 제외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제외 대상

만 75세 이상, 생계급여 수급자,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대규모 기업 종사자 및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재학생(단, 졸업까지 2년 이내인 대학생 및 최종 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은 지원 가능), 기타 직업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 사람 등

 

HRD 2
추가 지원 대상자, 금액과 지원율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 기간, 혜택, 지원율

 

 기본적인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기간은 5년의 기간 동안 지원되며, 지원 금액은 300만 원 ~ 50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지원 범위의 전액은 아니지만 지원범위 내 45~85% 지원이 이루어지며 원하는 훈련을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취업을 위한 지원을 받고 있는 국민의 경우, 일반 참여자에 비해 훈련비 지원율이 조금 더 높은 편으로, 특정계층 유형의 경우 100%까지 지원이 된다고 하니 대상자라면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상 지원율
일반 참여자 45~85%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 특정계층 II 유형 80~100%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청/중장년층) 50~85%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72.5~92.5%

 

 추가지원의 경우, 지원되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계좌를 모두 소진한 경우, 일부 대상자에게 100~200만 원의 금액을 추가지원해 주는 제도로 아래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추가지원 대상자로 포함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기간제, 파견, 일용직 근무자로 재직중인 피보험자
  2.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중인 피보험자
  3. 고용위기지역,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4. 당해연도 중위소득 60% 이하인 자 (최대 200만 원)

또한, 원활한 훈련참여를 위하여 훈련장려금 제도를 지원중이며, 출석률과 소정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이 지급됩니다.(출석률 80% 이상)

 

아래 요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 훈련장려금이 지급됩니다.

  •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주 15시간 미만 근로 피보험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 참가자,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자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월 최대 36만 원)

훈련장려금
훈련장려금 기준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 즉시 발급 방법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신청은 온라인을 통한 신청으로 공동 인증서와 홈페이지 가입 두 가지만 준비되어 있다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전, 온라인 훈련과정 중 원하는 훈련과정을 담아둔 뒤 훈련 안내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워크넷에서 구직등록을 해둔다면 신청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HRD-Net 홈페이지 로그인, 메인 화면 내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클릭
  2. 로그인 후, 발급신청 안내 및 동의
  3. 신청인 정보 입력, 실물 카드정보 입력(신규발급, 기존카드 재사용 선택 가능)
  4. 고용보험 가입정보, 지원대상 확인 및 제출서류 첨부
  5. 카드 배송의 경우 배송지 입력, 신청 관할관서 입력 후 완료

 제일 중요한 내일 배움 카드를 우편이 아닌 즉시발급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 후 즉시발급 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을 방문하거나,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 카드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다만, 모든 영업점에서 내일 배움 카드의 즉시발급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보니 주변에 즉시 발급이 가능한 영업점이 있는 카드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카드를 즉시발급하지 않고 배송으로 받는 경우 접수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최대 7일 소요됩니다.


마무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제약받지 않고 원하는 직업훈련에 대한 강의를 지원금을 통해 저렴하게 혹은 온라인의 경우 대부분 추가 비용 없는 전액 지원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을 통한 교육이 필수 되는 실무 자격에 관한 훈련 또한 다수 포함되어 있으니 잘 선택해 듣는다면 취업을 위한 기술을 배우기 좋은 지원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신청 자격이 맞는다면 가급적 신청해서 좋은 제도를 충분히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즉시 발급과 같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 발급 방법도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춰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고 원하는 취직, 이직 혹은 창업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2023년 다가오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놓치지 말고 신청하기(신청 방법, 대상자, 지급일, 재산요건)

 

2023년 다가오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놓치지 말고 신청하기(신청 방법, 대상자, 지급일, 재산요

매년 5월은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기신청 기간으로 본인이 지급 대상이라면 잊지 않고 기억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신청 기간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 2023년에 바뀐 근로장려금 내용

yoonnoah.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